주자와 성리학

성리학


시대 배경 : 송나라 시대에 도가 사상과 불교 사상의 영향을 받아 유학의 재정립 시도
성리학의 주요 이론 : 성즉리설 (인간의 본성 속에 하늘의 이치가 들어있다는 인성론)
학문체계
- 이기론 : 우주 만물이 이(본연지성)와 기(기질지성)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봄
- 심성론 : 인간 존재의내면적 구조와 본질에 관한 이론
- 수양론 : 도덕적 실천 원리와 수양 방법에 곤한 이론
- 경세론 : 정치 사회적 질서의 원리, 방법에 관한 이론
인격 수양 방법 : 인격 완성과 덕치 실현
-존양 성찰 : 양심을보존하고 본성을 함양하면서 나쁜 마음이 스며들지 안도록 잘 살펴서 단호하게 물리치는 노력, 존천리 거인욕
- 격물 치지 : 자신을 포함한 세계의 참 모습에 대하여 밝게 아는 것
- 거경 궁리 : 마음의 경건성을 유지하며 사물의 이치를 깊게 연구하는 것
- 서지 후행
영향 : 형이상학적 철학화, 우리나라 고려 말에 수용 - 조선 유학 주류 형성



양명학



시대 배경 : 주자학을 비판하며 등장, 왕수인
심즉리설
 - 본성보다 마음 중시, 마음이 곧 이치
 - 인간에게는 누구나 순수한 양심이 있음
 - 인간에게는 본래부터 타고난 참된 앎이 있음
인격 수양 방법 : 치양지
 - 양지를 바탕으로 양심을 바르게 깨닫고 실천하는 것을 강조
 - 누구나 성인의 경지에 이를 수 있음
 - 순수한 양심에 따르면 이론적 학습 과정을 거치지 않고도 인간의 본질 구현
지행 합일
 - 지와 행은 본래부터 하나
 - 앎은 행함의 시작, 행함은 앎의 완성
영향
 - 19세기 우리나라에 들어왔으나 배격당함
 - 18세기 정제두에 의해 강화 학파로 계승