서양윤리의 뿌리

소피스트

상대주의, 개인주의 윤리관, 감각적 경험과 개인의 유영성 - 경험주의, 실용주의. 프로타고라스

소크라테스

상대주의 진리관 부정(보편적이며 절대적인 진리관 주장)
주지주의 (올바르게 알면 반드시 행하고 행복을 누릴 수 있음)
지행 합일설 (앎=실천)
진리 탐구 방법 : 대화법(신파술)



플라톤

이데아론 : 이원론적 세계관 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(이데아의 세계 = 이성으로 파악, 영구 불변- 완전한 세계/ 현실 세계 : 감각으로 경험, 일시적이고 불완전한 세계)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최고의 이데아는 선의 이데아
윤리관 : 지혜, 용기, 절제, 정의의 4주덕
정치관 : 이상 국가론, 철인 정치, 민주주의 비판

아리스토텔레스

현실주의 : 일원론적 세계관 (현실 속에서 참다운 세계를 찾고자 함)



헬레니즘 시대의 사상

스토아 학파 :우주의 원리 : 범신론, 금욕주의, 이성주의, 만민 평등 사상과 근대의 자연법 사상에 영향
에피쿠로스 학파 : 쾌락(소극적 쾌락, 정신적 쾌락)주의, 소피스트와 영국의 경험론과 공리주의에 영향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키레네 학파 - 에피쿠로스 학파 - 공리주의

중세 사상

배경 : 기독교 확대, 신학의 발달, 철학의 암흑기

교부철학 : 신앙과 종교를 철학적 교리 체계화. 대표자 아우구스티누스, 플라토의 이데아론과 4주덕 채택.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플라톤을 넘어 신의 은총과 사랑 속에서 진정한 진리 추구.
스콜라 철학 : 신앙과 이성의 조화를 통해 교리의 학문적 체계화. 대표자 토마스 아퀴나스. 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아리스토텔레스의 관점 수용 - 신의 존재를 인간의 이론으로 증명, 도덕적 덕을 넘어 종교적 덕을 중시.